우리가 은행업무를 보거나 본인에 대한 중요한 인증을 하려는 경우 공인인증서를 활용하곤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재발급 방법, 환불 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범용공인인증서란?
전자서명의 검증에 필요한 공개 키에 소유자 정보를 추가하여 만든 디지털 인감증명서를 칭하고 있고 전자입찰, 전자세금계산서, 금융분야 등 사업자 범용 인증서 하나로 모든 업무에 사용이 가능하다.
국가 공동 인증기관으로부터 확인받은 온라인 신분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자서명의 검증에 필요한 공개 키에 소유자 정보를 추가하여 만든 디지털 인감증명서 라고 할 수 있다.
범용 인증서의 사용 범위
전자상거래로 조달청 나라장터 전자입찰, 공공기관 입찰, 국세청 홈택스, 전자계약, 기타 전자상거래 업무에 사용할 수 있다.
국가과제로는 중소기업청 기술 개발 관리시스템, 실시간 연구비 고나리시스템, 기타 정부지원 사업 등에 사용되며 금융분야에서는 인터넷 뱅킹, 증권 선물거래, 기타 모든 금융권사용된다.
기타 분야로는 인터넷 지로, 전자보증, 건설인허가, 4대보험, 태양관 발전사업 등 업무 등으로 인터넷상 거래시 검증된 절차로 본인확인이 가능하고, 검증을 통해 전자서명화된 문서와 정보가 전송 과정 중 변화되지 않고 암호화 과정이 적용된 안전시스템으로 꼭 필요한 시스템이다.
국세청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은행 업무 등 국가 공공기간의 전자입찰, 인터넷 뱅킹, 전자계약체결 등 사용된다고 한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1. 발급 기관 선택
- 개인: 은행에서 쉽게 발급 가능
- 사업자: 한국범용인증센터를 통해 발급
2. 발급 신청 절차
- 사업자 유형 선택
- 화면에서 법인사업자 신청하기를 클릭
- 신청서 작성 및 제출
-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서 제출
- 발급 방법 선택
- 당일 즉시 발급: 빠르게 인증서 발급 가능
- 찾아가는 서비스: 2-3일 소요
3. 범용공인인증서 사용처
- 정부 모든기관
- 홈택스
- 시중 은행 등
초보자도 간단하게 휴대폰 공인인증서 발급 가능한 찾아가는 서비스가 있는데 개인은 은행에서 쉽게받을 수 있지만 사업자용은 한국범용인증센터를 통해서 받을 수 있으며 한국범용인증센터는 5대 인증기관인 KOSCOM과 TRADESIGN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사업자 범용인증서를 쉬운 방법으로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다.
2005년부터 운영중인 정부지정 기관으로 국제표준인증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19년째 업무를 하고 있는 곳이라고 한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신청하기
다목적 범용인증서 하나로 정부 모든기관, 홈택스, 시중 은행 등 사용할 수 있어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데 우선, 화면에서 사업자 유형을 선택하고 법인사업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되는데 당일 즉시 발급을 권장하며 찾아가는 서비스로 2-3일면 된다.
간편발급 서비스란?
직접 기관에 방문할 필요 없이 방문한 우체부에게 서류제출 후 인증서 발급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로, 주말 제외하고 1~2일 정도 소요된다.
신청절차
온라인으로 신청서 작성 후 출력 및 결재하면 되는데 상공회의소나 서울 경기 광주 센터 방문해서 서류 제출을 하면되고, 2~3일정도 소요되며 인증서 발급은 우체부에게 받은 안내장 따라 발급하면 된다.
제출서류
- 온라인 신청서 출력본 1부 : 대표자 서명 필수
- 사업자등록증 복사본 1부
- 대표자 신분증 앞면 복사본 1부 (사진식별 가능)
기관을 직접 방문 여부 및 소요기간에 따라 방법 중 선택할 수 있는데 기존에는 센터로 방문하거나, 우체부가 신청자가 있는 곳으로 찾아오는 방법만 있었지만 최근에는 상공회의소 발급 서비스가 추가 되어서 당일 즉시 발급이 가능해졌기때문에 상공회의소 방문 서비스는 사용자가 직접 72개소의 상공회의소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여 당일 받을 수 있다.
발급 비용
간편발급을 신청 후 우체부 방문일자를 확인하면 된다. 오전 11이전에 신청 결재를 하면 서류 점검 완료 된 다음에 방문 하여 받기 까지 1일 빠르게 받을 수 있으며 찾아가는 서비스로 외출없이 편리하게 가능한데 사용기간이 1년제, 2년제, 3년제 범용 중 2/3년형 인증서는 찾아가는 서비스 신청 시 비갱신형으로 갱신없이 기간동안 쭉 사용하는 장점이 있다.
범용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
재발급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하시면 된다. 범용공인인증서는 정부지정인증 기관인 한국범용인증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관하여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처음으론 한국범용인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 후 개인사업자와 법인 사업자 중 선택하고 그 다음, 인증서기간을 1년, 2년, 3년으로 선택할 수가 있었는데 기간이 길수록 할인률이 커지므로 40 할인되는 3년형을 추천드린다.
그리고, 인증서 발급방법을 선택하고 당일방급 가능한 조달청 직접방문과 12일 소요되는 우체부 방문요청이 있다.
범용인증서 발급 웹사이트 비교
범용인증서를 발급을 처리해주는 사이트는 민간업체는 다양하다. 네이버 검색을 해서 파워링크만 보더라도 수두룩 한데 하지만 처리하는 방식은 비슷하다.
그리고 처음에 잘 몰라서 파워링크는 손이 안가고 한국들어간 공공성 느낌이 강하나의 곳을 찾다보니 2곳으로 추려졌는데 그곳은 어디냐면 첫번째 추천하는 곳은 한국범용인증센터이다.
한국범용인증센터 사이트는 개인범용공동인증서 발급은 없고,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만 있으며 사업자범용공동인증서는 아래 사이트보다 저렴하긴하다.
두번째로는 한국정보인증 개인 범용공동인증서까지 발급 받을 수 있는 사이트인데 개인범용1년이 4,000원부가세별도 로 4,400원에 신청했으며 앞서 말씀드렸듯이 결제하고 공동인증서비스신청서 를 출력하여 우체국, IBK기업은행 으로 직접 방문해야 범용인증서 발급을 완료할 수 있다.
범용공인인증서 환불 가능 여부
범용공인인증서 환불은 사용하지 않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환불이 가능하다. 환불 절차는 다음과 같다.
농협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경우라면 환불 요청을 농협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환불을 요청하면 되는데 환불 사유를 설명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되고 제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환불 가능 여부를 심사를 하게 된다.
환불이 승인되면 결제된 금액이 환불진행되는데, 환불 절차는 보통 5~7 영업일이 소요된다.
이상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재발급 방법, 환불 가능 여부 대해서 알려드렸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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